꼿꼿한 선비정신 벗어던졌다…대구 서원의 夜한 변신

입력 2021-07-08 17:00   수정 2021-07-09 02:03


서원은 조선시대 중기 지방 지식인들에 의해 건립된 사립 성리학 교육기관입니다. 현재 전국에 648개 서원이 남아 있습니다. 그중 대구 도동서원을 비롯한 9개 서원은 2019년 7월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됐지요. 단순한 교육기관을 넘어서 조선시대 지식인들의 깊은 사유와 성찰이 빚어낸 정신적인 유산임을 인정받게 된 것입니다. 한때는 낡고 고리타분하다고 여겼던 서원이 조금씩 변화하기 시작했습니다. 선비체험, 예절 교육 등은 기본이고 서원과 첨단 기술이 결합해 멋진 문화예술 공연의 장이 되기도 합니다. 확 달라진 서원을 찾아 이색 여행을 떠나볼까요.
구암서원에서 펼쳐지는 미디어 파사드 장관

대구 산격동에 있는 구암서원에 어둠이 깔렸다. 서원 앞쪽으로는 대구 도심의 야경이 화려하게 펼쳐졌다. 대구 북구 8경에 선정되기도 한 야경에 넋을 잃는 동안 구암서원을 밝히던 조명이 모두 꺼졌다. ‘옛 서당으로 가는 길’이라는 테마의 미디어 파사드가 시작됐다. 서원 정문으로 향하는 계단에서부터 시작해 기와를 얹은 전통 한옥 스타일의 건물 앞 계단과 외벽에 LED 영상이 등장했다.

미디어 파사드는 건축물 외면의 가장 중심을 가리키는 파사드(facade)와 미디어(media)의 합성어. 건물 외벽 등에 LED 조명을 설치해 미디어 기능을 구현하는 것을 말한다.

총 4막으로 구성된 미디어 파사드는 음악과 함께 화려한 꽃들이 꿈틀거리면서 피어나고, 성현의 말씀이 건물을 따라 마치 물고기처럼 헤엄쳐 지나간다. 서원 앞마당은 별빛 가득한 하늘이었다가 풀벌레 소리가 들릴 듯한 잔디밭으로 변한다. 10분 동안 미디어 파사드 공연이 이어지자 탄성이 이어졌다. 고리타분한 느낌의 서원이 아니라 새로운 문화공간으로 재탄생했음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공연이었다.

볼거리뿐만이 아니다. 구암서원 연비루(鳶飛樓)에서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체험 프로그램이 가득하다. 그중 가장 인기 있는 것이 ‘연비(鳶飛) 디미방’ 체험이다. 어머니의 사랑과 애환이 담긴 약밥을 만들며 조선시대 사대부 집안의 접객 문화를 체험할 수 있다. 직접 만든 음식을 예쁜 보자기에 담으면서 포장 방법까지 알아가는 프로그램이다.

구암서원은 조선 초기 문신이었던 구계(龜溪) 서침의 덕을 기리기 위해 1665년(현종 6년) 건립됐다. 서원의 정문 격인 연비루를 비롯해 경례제, 누학재 등 다양한 건물이 격조 있게 들어서 있다. 달성 서씨의 문중 서원이었지만 최근엔 역사 콘텐츠를 연계한 야간체험형 관광지로 인기를 누리고 있다.
김굉필 선생의 학덕기리는 도동서원

대구에서 또 한 곳 빠뜨릴 수 없는 곳이 달성군 구지면에 있는 도동서원(道東書院)이다. 도동서원은 조선 전기 성리학자였던 한훤당 김굉필(1454~1504)의 학덕을 기리기 위해 1605년 건립됐다. 도동(道東)은 공자의 도가 동쪽으로 왔다는 뜻이다. 성리학의 중심지라는 자부심이 듬뿍 담긴 이름이다.

낙동강이 내려다 보이는 강변 언덕 위에 자리 잡은 서원 입구에는 400여 년이 넘는 세월을 이겨낸 우람한 은행나무가 팔을 벌리듯 방문객을 맞는다. 은행나무는 공자의 강학을 상징하는 나무로 여겨져 왔으며, 서원에서는 흔히 볼 수 있다. 공자의 사상을 상기시키고 유생들의 학습 분위기를 고취시키기에 더할 나위 없이 좋은 나무인 셈이다.

서원은 은행나무부터 사당까지 좁은 길과 오르막 계단으로 이어진다. 서원의 정문 역할을 하는 수월루(水月樓)는 ‘찬 강물을 비추는 밝은 달(寒水照月)’이라는 주자의 시구에서 따왔다고 한다. 도동서원의 유생들은 이곳에서 성인의 밝고 맑은 마음을 닮아가기 위해 수련했을 것이다.

수월루를 지나 중정당으로 가기 위해서는 환주문(喚主門)을 통과해야 한다. 수월루가 있기 전에는 이 환주문이 서원의 정문이었다고 한다. 환주문은 매우 인상적이다. 너비가 1m 남짓, 높이는 170㎝가 안 되는 문이다. 따라서 환주문을 통과하기 위해서는 대부분 사람이 몸을 반드시 숙여야만 한다. ‘내 마음의 주인을 부른다’는 환주문의 뜻을 생각해 보면 ‘주인’을 만나기 위해서는 환주문을 통과하듯 자신을 한껏 낮춰야 한다는 것이다. 절대 자만하지 말고 학문의 진정한 의미가 무엇인지를 문을 통과할 때마다 마음에 새기라는 뜻을 담았으리라.

사각형부터 십이각형까지 크고 작은 돌로 빈틈없이 단을 쌓은 학당의 매력적인 건축기술과 건축미도 눈여겨볼 만하다. 불필요한 장식 없이 오직 학문에만 매진하도록 간소하게 지어졌다. 도동서원도 선비들의 일상을 체험할 수 있는 서원 알기, 유복 체험, 탁본, 옛 책 만들기, 국궁 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대구=글·사진 최병일 여행레저전문기자 skycbi@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